자취생활 팁2013. 10. 4. 06:00

 

 

자취생활을 하다보면 어쩔수없이 집에있을때보다 먹는게 많이 부실해질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고기류나 야채류가 그러합니다. 스스로 엄청잘챙겨먹는 사람이 아닌이상 대부분의 자취생이 고기류&야채류 섭취량이 부족하리라 생각합니다.

 

야채류는 그렇다 쳐도, 왜 자취생들의 고기 섭취량이 부족할까요!? 그것은 바로 고기는 비싸다는 인식때문입니다. 그러나 고기에대해 확실히 알고보면 그것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고기 그중 가장 쉽게 접하고 섭취할수있는 '돼지고기'에대해 설명해볼까 합니다.

 

언론에서는 매일같이 물가가 올랐다고 난리입니다. 그리고 마트 정육코너에 갔더니 돼지고기가 너무너무 비쌉니다. 그리고 돼지고기 살려고 했던 마음을 이내 접어버립니다. 하지만 이것은 돼지고기를 너무 모르고 하는 생각입니다.

 

 

c 네이버

 

돼지고기라고 다같은 돼기고기가 아닙니다. 돼지고기는 위의 이미지와 같이 [목심,등심,안심,갈비,앞다리,뒷다리,삼겹살] 부위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아마 돼지고기를 모르는 일반 학생 혹은 자취생들이 보고 비싸다고 느낀 부위는 삼겹살 일것입니다.

 

삼겹살부위는 워낙 대중들에게 인기가 많은 부위기때문에 가격이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돼지고기를 아는사람들은 오히려 삼겹살을 즐겨 먹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가격은 가격대로 비싸고 살코기는 별로없고 기름기는 기름기대로 많기때문입니다.

 

 

 

 

제가 3년차 자취경력(?)으로 자취생들에게, 고기를 먹고싶은데 돈이없어 못먹는 학생들에게 추천드리는 부위는 앞다리살과 뒷다리살입니다. 앞다리살과 뒷다리살은 정말 저렴합니다. 특히 뒷다리살같은경우 할인기간에 저렴하게 산다면 4근에 만원(수도권기준)에 구매할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저렴하면 맛이 없는게 아니냐할수도 있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앞다리살과 뒷다리살은 기름기가 적고 살코기가 많아 쫄깃쫄깃하면서도 정말 맛도 다른부위 못지않게 정말 맛있습니다. 참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일반 음식점에서 파는 제육볶음의 대부분은 앞다리살 아니면 뒷다리살입니다. 

 

앞다리살과 뒷다리살 모두 가격차이가 거의 없지만 뒷다리살이 약간더 싸고 앞다리살이 좀더 비쌉니다. 앞다리살같은경우 뒷다리살에비해 상대적으로 비계가 붙어있어 좀더 기름지고 부드럽습니다. 이에반해 뒷다리살같은경우 살코기 부위가 많아 민감한분들은 고기가 살짝 퍽퍽하다는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취향에따라 다를수 있겠지만 앞다리살이 뒷다리살에비해 좀더 맛있습니다.

 

 

 

 

앞다리,뒷다리 모두 그냥 구워먹기도 하지만 구워먹는걸 추천하진 않습니다. 추후 요리 포스팅 하겠지만 개인적으로 한꺼번에 양념했다가 먹을만큼 제육볶음식으로 볶아드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앞다리,뒷다리살 제육볶음은 정말 일품입니다. 가격도 정말 저렴합니다. 싸게사면 4근에 만원, 일반적으로는 한근에 5천원 전후로 구매할수 있습니다. 한근에 3끼 이상 여성분들은 한근이면 5끼는 먹을수 있습니다. 단돈 5천원으로 말이죠.

 

영양측면으로 봤을때 앞다리,뒷다리살은 단백질함량이 풍부합니다. 기름기가 적고 살코기가 많으니 타 부위에비해 단백질함량이 정말 좋습니다. 기름기가 거의없는 뒷다리살을 먹으며 다이어트 하는 여성도 있을정도 입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요즘 마트에가면 앞다리살,뒷다리살에도 웰빙포크이면서 친환경이네, 어디 지역특산물 앞다리 뒷다리하면서 가격이 더 붙는경우가 있는데 이런것은 전부 필요 없습니다. 어차피 이런 프리미엄 고기도 일반 고기랑 맛이나 영양면에서 거기서 거기이기때문에 우리 같은 자취생들은 그냥 일반 고기(앞다리,뒷다리부위)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일반 저같은 자취생들이 간편한 가공식품만먹고 라면과 같은 인스턴트 식품만 먹다보니 섭취 영양소가 일반인에비해 현저히 부족할수 밖에 없습니다. 저또한 그렇습니다. 자취를 처음시작할때는 맨날 라면만 먹고 튀김만두같은 가공식품만 먹다보니 영양보충이 부족해지고 체력이 부족해지는것을 온몸으로 느꼈습니다.

싸구려 저영양 가공식품,인스턴트 식품에서 벗어나 오늘 저녁은 저렴하면서도 영양가는 풍부한 앞다리,뒷다리 제육볶음을 해먹어보는것은 어떨까요!?

 

 

이상 자취in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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